2021.9.23 1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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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장항선 복선전철화, 이번엔 기대한다

그 많은 지역 가운데 하필이면 서천군만 소외시킨 장항선 복선 전철화가 전 구간 복선전철화의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고 한다.
이달중으로 예정된 기획재정부의 ‘총사업비 관리심의’를 통과할 경우 멀리 익산이나 논산까지 가지 않아도 이젠 서천주민들도 집 앞에서 KTX의 탑승 기회를 편안히 갖게 되는 것이다.
지난 1931년 개통된 장항선은 지역 주민들과 정치권의 지속적인 요청에도 지난 몇 년간은 경제성 논리에 밀리며 전체 복선화가 계속 묵살되는 설움을 겪어 왔으나 지난 30일 열린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단선으로 계획된 장항선 보령 웅천∼군산 대야 39.9㎞ 구간을 복선으로 변경하는 데 필요한 사업비 1천500억원을 반영했다.
아산 신창에서 보령 웅천까지는 복선으로 추진하는 반면, 웅천에서 전북 대야까지는 단선으로 되어있던 당초 계획은 왕복 2차선 도로를 달리다가 1차선으로 급격히 좁아진 도로와 마주하게 되는 상황으로 예비타당성조사를 떠나 비합리적인 계획이었다.
공사 역시 한번에 끝내야 되는 것이지 서천지역만 남겨 놓을 뻔 했던 지난 결정은 경제성을 이유로 제시했지만 너무 부적절했고 어리석었다. 사실 단선 철도만으로 충청·전라권의 물동량·이동량을 소화하지 못할뿐더러 특정 구간에 병목현상이 발생해 전체 선로 효율을 떨어트릴 수 있다는 것은 누구나 생각할 수 있는 문제였기 때문이다.
어찌됐든 장항선 복선전철화 사업이 완료되면 이동성 및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전망으로 이제라도 장항선이 21세기 환황해권 경제시대에 걸맞은 미래지향적 물류-산업-관광기능 등의 복합적인 인프라로 주목 받게 됐다는 건 크게 환영할 일이다.
무엇보다 장항선 복선화는 KTX 운행을 대비한 사업으로 이번 사업이 완공되면 충남에서 서울까지 1시간대 접근이 가능해지고 호남고속철도까지 연결되는 장점이 있고 서해선 완공과 더불어 서해안 일대를 획기적으로 도약시킬 철도 축의 완결을 의미한다.
특히 도내에서 상대적으로 낙후된 서천군 등 서남부권 지역의 개발 역량 강화와 지역균형발전 촉진과 함께 기업의 물류 수송 시간과 비용 절감으로 기업하기 좋은 환경 제공으로 지역의 가장 큰 현안사업인 기업유치 활성화 또한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장항선 전철화 사업은 열차의 고속운행·정시성 등이 생명이고 이를 담보하기 위해서는 장항선 전구간에 대한 복선화 문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다.
기재부의 최종 심의만을 남겨 놓고 있는 장항선 전체 구간의 복선화가 지금껏 설움만 받아 온 서천군 지역의 소외를 완벽히 극복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하며 아무런 문제없이 통과될 수 있도록 서천 군민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을 당부해 본다.

 

기사제공 : 편집국(scshinmun@naver.com)

2021-07-12 오전 10:25:00, HIT : 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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